강아지를 좋아하는 컴공생

[Git] Github 사용 및 시작 방법 본문

Git & Github

[Git] Github 사용 및 시작 방법

정인하이 2020. 6. 4. 16:05
더보기

본 글은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여 개인적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동빈나, Git 설치 및 사용법 익히기 [Git으로 시작하는 협업 및 오픈소스 프로젝트 1강]]

https://www.youtube.com/watch?v=rhP5pseOJc0

Github 사용법을 알려준 영상. 입문자에게 아주 친절한 설명으로 입문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Git과 Github의 차이를 알고 싶다면 여기를 누르세요.

 

Github는 특정 프로젝트 파일을 올리고 관리할 수 있는 저장소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git 저장소이다.
각종 코드를 오픈소스로 올릴 수 있다는 전제하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2019년부터 오픈소스가 아닌 private소스로 올리는 것도 무료화가 되었다고 한다)

 

 


여러 개발자들이 저장소에 동시 접근하여 소스코드를 고치는 것이 가능하다.

 

(이 얼마나 혁명적인가! 깃허브를 몰랐던 나와 내 컴공동기들은 카톡으로 소스코드를 복붙하여 소스코드를 공유하고 앉아있었다.. 게다가 동시에 코드를 보면서 수정하기 위해 토론을 한다고 해도 어느부분을 말하는지 명확하지가 않아서 소스코드를 공유하는데 있어서 매우매우 불편했다ㅜㅜ 그럴때마다 현타가 왔었는데 이제는 github를 이용하라고 강력하게 말을 해야겠군..)



다음 단계들을 통해 Git과 Github에 가입과 사용법을 알아본다.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한 번 익혀두면 급할 때 바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개발자라면, 지금.당장.바로 따라하길 바란다!

(참고로 Window운영체제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1단계.Github에 가입하기

Github에 가입을 하면 뜨는 창

 

 

 

 

 

 

 

2단계. Repository 생성하기

Your repositories로 이동
나의 첫 저장소

New repository를 클릭하여 '새 저장소'를 생성한다.

시험삼아 만드는 것이니 Git-Tutorial을 이름으로 설정하여 생성하였다. 생성한 저장소는 나중에 원한다면 얼마든지 삭제가 가능하다.

Public으로 해야 오픈 소스로 내 Repository를 볼 수 있는 것이고, Private로 설정할 경우 남들이 내 소스코드를 볼 수 없게 설정할 수 있다.

 

저장소의 이름을 입력했다면, 다른 설정들은 딱히 건들일 필요없이 Creat repository를 클릭하면 된다.

 

 

 

 

Repository 생성!

 

 

 

 

 

 

3단계. git 소프트웨어 설치하기

 Git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Git을 이용할 수 있다.

다음 링크로 들어가 자신의 컴퓨터에 깔려있는 운영체제(Window인지 Mac OS인지 Linux인지...)에 맞게 다운로드한다.

 

딱히 건들일 설정들이 없으므로 'next'버튼을 눌러 설치를 하면된다. 

https://git-scm.com/downloads

 

Git - Downloads

Downloads Mac OS X Windows Linux/Unix Older releases are available and the Git source repository is on GitHub. GUI Clients Git comes with built-in GUI tools (git-gui, gitk), but there are several third-party tools for users looking for a platform-specific

git-scm.com

 

git 설치를 한 후 git 명령어들로 설정을 해줄 것이다.
window에는 일반적으로 git설정이 되어있지 않으니 우리가 명령프롬프트에서 설치를 해주어야 한다.

 

 

 

 

 

 

4단계. 명령 프롬프트에서 git 명령어로 환경설정하기

git 명령어 옵션들

 

git까지 설치되었다면 이제는 git이 잘 작동할 수 있도록 환경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윈도우에서 명령 프롬프트(혹은 cmd)를 검색하여 켠 후,

명령 프롬프트에서 >git을 입력시 명령어의 사용법들이 나온다

 

 

 

 

 

환경설정

다음은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github의 내 계정에 접근을 해서 다양한 명령을 수행 가능하도록 설정해주어야 한다.
이는 깃허브를 내 컴퓨터와 연동하고, 내 컴퓨터를 깃 허브로 사용하기 위한 설정이다.
일종의 동기화 과정으로, 우리가 올리는 파일들이 깃허브에 다 올라갈 수 있도록 해준다.

 

>git --version

으로 현재 설치한 git의 버전을 살펴볼 수 있다.

 

>git config --global user.name [나의 깃허브계정]

>git config --global user.email [깃허브에 설정해놓은 내 이메일]

 

다음 두 명령어를 입력하여 내 깃허브 계정과 이메일 주소를 컴퓨터와 연동시킨다.

( --global 옵션은 컴퓨터 전체에서 단일의 프로젝트가 아닌 모든 프로젝트가 동일한 옵션을 사용 할 수 있도록 해준다)

 

 

 

깃허브에 연동시킬 Education이라는 폴더를 C 드라이브에 만들었다.

Education에 올라가는 파일들은 전부 깃허브에 올라갈 수 있도록 경로를 연동시켜볼 것이다.

 

 

 

clone성공.  Education폴더에 아무것도 없는 empty 상태라고 알려주고 있음

cd(change directory) 명령어를 이용하여  우리가 방금 만든 Education 폴더로 이동한다(참고로 \은 백슬래쉬이며, 띄어쓰기 없이 붙여써야 경로를 제대로 찾을 수 있다^^..)
>cd C:\Education

 

그 후 우리의 Repository 의 http 주소를 복사해온 후 clone 명령을 해준다.(clone은 다운로드와 같은 기능을 해줌)

>git clone [저장소 링크주소]

 

 

(참고로 저장소 링크주소는 이곳에서 복사해온다.)

 

깃허브에서 만든 Repository 이름과 같은 파일이 생성됨

clone명령을 한 뒤 우리가 만든  Education폴더에 가보면 깃허브에서 생성한 저장소와 같은 이름의 폴더 Git-Tutorial이 생성되어있다.

 

 

 

Git-Tutorial 폴더로 들어가보면git 폴더가 생겨있다.

 

만약 .git이 안보인다면, [보기] -> [옵션] -> [보기]에서 숨김 파일 및 폴더 설정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하여 바꿔준다.

 

 

 

 

 

5단계. 깃허브에 파일 업로드 하기★

아직까진 빈 Repository 상태

저장소에 진짜로 파일을 업로드해볼 차례가 왔다.

테스트용 파일인 test.txt 파일을 (우리가 만든 저장소) Git-Tutorial에 생성하여 내용을 입력한 후 저장한다

 

 

test.txt파일 생성

 

 

 

commit까지 성공한 화면

 

(Repository이름인) Git-Tutorial 폴더로 이동하고
>cd Git-Tutorial

 

우리의 프로젝트에 test.txt를 추가하고

>git add test.txt

 

실제로 test.txt파일이 업로드된 시점을 마치 스냅샷처럼 찍어놓을 수 있도록 commit명령을 진행한다.

commit명령어는 진행하던 프로젝트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저장해놓은 특정 시점의 상태로 복구할 수 있도록 해준다.

"Add Tesxt File [test.txt]"는 commit 메세지 부분에 해당한다.

>git commit -m "Add Text File [test.txt]"

 

commit에 성공해도 '우리 컴퓨터'의 프로젝트에 적용이 된 것이지 깃허브에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새로고침을 해도 아직까지 깃허브의 Repository는 비어있다.

 

git push명령을 해주어야 원격저장소라고 할 수 있는 git hub에 실제로 적용시킬 수 있다 

 

push한 화면

 

 

 

push에 성공한 화면

push에 성공한 후 저장소 창을 새로고침 해보면 test.txt파일이 잘 업로드된 걸 볼 수 있다.

 

 

 

 

 

 

이번시간에는 깃허브에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을 배웠다.

깃허브를 통해 우리는 원하는 오픈소스를 가져온 뒤 우리 컴퓨터에 다운받아 돌려볼 수도 있다.

 

 

 

아직 깃허브의 일부만 배운 것으로 보인다. 더 많은 기능들이 깃허브에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얼른 다음 영상을 공부하여 깃허브에 더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Git & Github'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Git과 Github의 차이는 무엇일까?  (0) 2020.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