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를 좋아하는 컴공생

[Git] Git과 Github의 차이는 무엇일까? 본문

Git & Github

[Git] Git과 Github의 차이는 무엇일까?

정인하이 2020. 6. 4. 19:27
더보기

본 글은 유튜브 영상을 듣고 개인적으로 정리한 글입니다.

[얄팍한 코딩사전, Git은 뭐고 Github은 뭔가요?]

http://www.youtube.com/watch?v=Bd35Ze7-dIw

Git과 Github의 차이점을 자세하고 쉽게 알려주는 영상

 

 

 

 


Git이란?

Git을 통해 진행중인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백업하고 관리한다.
여러 개발자들이 부분들을 나누어 개발할 수 있도록 공유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버전관리 툴이다.


개발중인 프로젝트 파일들이 담긴 폴더에서 git을 시작하면, 지금부터 이 폴더의 모든 수정내역들이 저장되는 .git이라는 저장공간이 생긴다.

 

 


백업할 파일들을 설정하여 원할 때 백업도 가능하다. 백업을 하기 위해서는 commit 명령어를 사용하는데,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해당 폴더 속의 파일들이 찰칵하고 박제된다.

이후에도 의미있는 코드 수정들이 있을 때마다 commit으로 박제를 해놓는다.


전체부분이 아니라 변경사항들만 기록되는 것이기 때문에 박제를 여러번한다고 해서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여러번 commit을 하는 것에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프로젝트를 과거로 번복시켜야하는 일이 생길 때, 이제까지의 박제내용들을 확인한 후 원하는 시점으로 복원하면 된다.

또 git을 사용하면 좋은 점이 있다.

코드를 작성하다가 잠시 생각한 방법을 적용시켜보기 위해 로직의 방향을 임시적으로 바꾸어보고 싶을때 가지치기 명령어인 branch를 사용할 수 있다.


주가 되는 코드는 메인 브랜치에서 작성하다가, 실험을 해보는 코드를 주 코드에 적용해도 되겠다 싶을 때 메인 브랜치로 합칠 수도 있다. 
branch 명령어를 이용하면 이런 버전 저런 버전을 따로 복사해서 저장해놓을 필요가 없다.

 

 

 

 

 

Github(깃허브)는 무엇일까?


Git이 버전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라면, Github는 이 Git으로 저장되어 원격전송된 내역들이 저장되는 공간을 제공해주는 '서비스'이다.

한마디로,
Git은 카메라, Github는 유튜브라고 생각하면된다.

Git말고도 여러종류의 버전관리 시스템이 있듯이, Github말고도 여러 곳이 있고, 각각은 장단점이 있다.
개발자라면 미리미리  Git을 연습해보면서 익숙하게 익혀둘 것.


참고로 2019년부터는 오픈소스로 올리는 public 이외에도 private로도 소스들을 무료로(!) 올릴 수도 있게되었다.

 

 

 

 

 

Github가 중요한 이유


깃허브는 내 코드들을 백업해놓는 기능을 넘어서서 전세계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공유되고 개발자들의 발전을 도모하는 곳이다.
오픈소스 코드들을 내가 수정해서 더 나은 코드로 만들수도 있고, 다른 프로그래머에게 수정코드를 제안받을 수도 있고, 내가 혹은 다른 누군가가 기업의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도 있다. 
더욱이 잘 알려진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내 코드가 기여한 기록이 있다면, 이는 취업할 때 강력한! 플러스 요인이 되기도 한다.

세계 곳곳의 실력있는 개발자들이 작성한 코드들과 프로젝트들을 오픈소스로 확인해볼 수 있는 곳이다.
따라서 Github는 오픈소스의 성지라고 불린다.

 

 

 

 

 

컴공생 3학년으로 재학을 하면서 git과 github는 익숙한 단어였다.

에브리타임에도 Github의 주소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있어 들어가보면, 초록밭으로 열심히 만들어 놓은 것을 볼 수가 있었다.

객프 전공과목 튜터님조차 공유해주신 Github 계정에 객프 수업 때 실습한 코드들과 독학하신 Python 예제코드들을 깃허브 Repository에 잘 올려두셨길래 나도 해야겠다고 생각한 이 시점에 깃허브에 가입했고 txt파일을 올려보았다.

 

초록밭으로 만들어 보기도 하고, 세계의 많은 소스코드들을 참고할 수 있는 이 좋은 사이트를 이용해보면서 더욱더 이 분야를 공부해보자! 화이팅:) 

'Git & Github'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Github 사용 및 시작 방법  (0) 2020.06.04